20140310 (scanf, 16진수 10진수, 실수)
16일차
-----------
scanf 함수
-----------
scanf("서식문자", &변수);
여기서 &기호는 나중에 포인터 나올 때에 다시 배우기로 하고
우선 scanf 함수 내에 변수 앞에는 무조건 붙인다.
---------------
16진수와 10진수
---------------
보통 프로그램 만들 때에는 10진수를 사용하지만
임베디드는 주로 16진수를 사용한다고 한다.
위에 그림과 같이 LED에 불을 킨다면 한 자리당 그 해당하는 LED 스위치를
담당한다고 한다. 0이 켜지는 것이라고 하셨다.
그래서 소스에
int iSwitch = 0x05; // 0101 (2) == 0x05 (16)
이런 식으로 표현될 것이라고 하심.
----------
실 수
----------
실수 구조 ( IEEE 754 )
- 오늘 알게된 것 중 주관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
cpu내에서 실수는 정수보다 훨씬 느리다. 가급적이면 정수를 사용할 것.
정수가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와 실수가 저장되는 구조가 다르고 실수가 훨씬 어렵다
-실수 변수 사용 예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
{
float fNum;
fNum = 3.0/2; /* 여기서 잿수와 피잿수 중 하나라도 실수가 아니면
정수로 계산하여 실수형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는
반드시 실수형태여야 한다. */
printf("%f\n", fNum); // 실수는 %f 로 사용.
return 0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