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40924 (비트맵 파일 구조)

145일차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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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트맵 파일 구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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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파일 헤더

typedef struct tagBITMAPFILEHEADER

{

    WORD    bfType;    // "BM"이라고  bitmap을 나타내는 값 저장됨

    DWORD    bfSize;    // 바이트 단위로 전체 파일 크기

    WORD    bfReserved1;    // 예약된 변수

    WORD    bfReserved2;    // 예약된 변수

    DWORD    bfOffBits;    // 실제 데이터 위치까지의 거리

}BITMAPFILEHEADER;



WORD (unsigned short) 2byte, DWORD (unsigned long) 4byte.




2. 이미지 헤더

typedef struct tagBITMAPINFOHEADER

{

    DWORD    biSize;    // 이 구조체의 크기

    LONG    biWidth;    // 픽셀 단위 이미지 폭

    LONG    biHeight;    // 이미지 높이

    WORD    biPlanes;    // 비트 플레인 수 (항상 1, 움직이는 그림은 다른수라 하던데..?)

    WORD    biBitCount;    // 픽셀당 비트 수 (컬러, 흑백 구별)

    DWORD    biCompression;    // 압축유무

    DWORD    biSizeImage;    // 이미지 크기 (바이트 단위)

    LONG    biXPelsPermeter;    // 가로 해상도

    LONG    biYPelsPermeter;    // 세로 해상도

    DWORD    biClrUsed;    // 실제 사용 색상 수

    DWORD    biClrImportant;    // 중요한 색상 인덱스

}BITMAPINFOHEADER;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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